본문 바로가기
교육, 지식, 각종 정보 관련/헷갈리는 맞춤법

왠지 vs 웬지, 왠만하면 vs 웬만하면, 헷갈리는 맞춤법 정리

by 케로의 도구들 2023. 12. 27.
반응형

글을 쓰다보니 헷갈리는 맞춤법이 너무나 많습니다. 오늘부터 제 기준으로 헷갈리는 맞춤법을 생각날 때 마다 하나씩 정리해서 외워볼 건데요, 오늘 정리할 단어는 바로 '왠지'와 '웬지' 그리고 '왠만하면''웬만하면'입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정말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는 단어인데요, 오늘 딱 정리하겠습니다.

 

왠지 vs 웬지

오늘 왠지 비가 올 것 같아.

오늘 웬지 비가 올 것 같아.

 

둘 중 뭐가 자연스러워 보이시나요?  얼핏 보면 두단어 다 맞는 것 같아 보이지만 여기서 한가지를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왠지'는 '왜인지'의 줄임말 입니다. 그렇다면 둘 중 '왠지'(=왜인지)가 맞는 표현이겠죠. 왠지, 웬지가 헷갈릴 땐 "왜인지"를 꼭 기억해주세요.

 

왠만하면 vs 웬만하면

'왠지' 때문인지 이것도 간간이 헷갈립니다. '왠만하면'과 '웬만하면' 둘'중 뭐가 맞을까요? 정답은 '웬만하면' 입니다. 과거 우연만하다, 우연만히 라는 말에서 점점 줄어들어 우연만히웬만히가 된건데요, TV에서 방영됐던 시트콤도 있었죠? '웬만하면 그들을 막을 수 없다' . 웬만하다는 '정도나 형편이 표준에 가깝거나 그보다 약간 낫다.'라는 사전적 의미가 있습니다. 왠지와 반대라고 기억하면 더 기억하기가 쉬울 듯 합니다.

 

오늘은 일상생활 속에서 너무나 헷갈리는 맞춤법 '왠지'와 '웬지', '왠만하면'과 '웬만하면'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나중에 따로 외울생각이신가요? 그러다가 또 잊어먹습니다. 나중에 외울생각하지 마시고 지금 바로 딱 여기에서 외워주세요. 왜인지 → 왠재 . 우연만히→웬만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