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 관련/티스토리

애드센스 이용 신청이 거부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 메일 받고 보름만에 다시 애드센스 승인된 이야기

by 케로의 도구들 2023. 8. 23.
반응형

"애드센스 이용 신청이 거부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제가 이 메일을 받고 멘탈이 붕괴되어 관련글을 정말 열심히 뒤져보았는데 비슷한 사례가 별로 없더군요. 저는 오늘 저 메일을 받고 보름 만에 다시 애드센스 승인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혹시 저 같은 메일을 받으신 분들에게 한줄기 빛이 되고 싶은 마음에 글을 쓰니 혹시 저 메일을 받으신 분들은 제 글을 잘 읽어주세요.

 

1. 승인신청 13일 뒤 신청 거부메일을 받음

지난 7월 17일, 저는 부푼 기대감을 갖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개설해 첫 포스팅을 남겼습니다.

 

23.7.17.티스토리를 개설하며 처음 쓴 글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방법 및 초기 셋팅 (왕초보버전)

 

사실 네이버 블로그는 많이 사용해 보았지만 티스토리는 처음 써보는 시스템이었기 때문에 모든 것이 낯설었습니다. 티스토리 개설 후 애드센스 승인에 관심이 많아 많은 후기들을 찾아보았는데 승인에 시간이 오래 걸리니 일단 승인신청을 해 놓은 상태에서 글을 계속해서 발행하라는 글들이 많더라고요. 그래서 글을 쓰기 시작하면서 동시에 애드센스 신청을 하였고, 신청 후에 1일 1 포스팅을 하며 승인 결과를 기다렸습니다. 하지만 승인 신청 13일 뒤, 글이 10개 넘게 쌓였을 무렵, 이런 메일이 도착하였습니다.

 

프로그램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부분이 있어 애드센스 이용 신청이 거부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저는 애드센스 승인방법에 대해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그동안 애드센스 승인 후기에 대한 많은 글을 찾아보았고, 보통 승인 거부메일은 한 방긋웃는 아저씨 사진과 함께 "지금은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실 수 없습니다."라고 친절하게 메일이 오는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받은 메일은 사진 한 장 없이 글만 적힌 아주 단호한 문장의 메일이었습니다. 분명히 일반적인 승인 거절 메일이 아니었던 거죠.

 

열심히 관련 글들을 찾아보았고, 이 메일은 애드센스계의 무기징역, 사형선고나 다름없다 하는 무시무시한 말들이 난무하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정말 당혹스러웠습니다. 무엇이 문제였을까요.

 

2. 승인 거부 추정 원인 한가지

현재로서 승인이 거부된 원인을 한 가지로 추정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면서 구글 서치 콘솔에 블로그를 등록하는데, 저는 등록만 해놓고 글을 발행하면서 한 번도 들어가 보지 않았습니다. 애드센스 승인거부 메일을 받고 원인을 찾기 위해 오랜만에 구글 서치 콘솔에 들어가 보았는데 구글에 색인이 생성된 페이지가 3 페이지밖에 없었습니다. 노출되는 글이 3개뿐이니 승인 거부가 됐던 것이죠. 

 

 3. 조치시작 첫번째. 구글 서치콘솔 색인생성

원인을 구글 색인량 부족으로 판단, 모든 글들의 URL을 가져와 다시 색인생성 신청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로 발행되는 글들은 발행하는 대로 바로바로 서치콘솔에 색인신청을 하였습니다.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밑에 글 발행 후 해당 글 색인신청 하는 방법을 적어놓겠습니다.

 

  • 글을 발행한다.
  • 발행한 글의 URL주소를 복사한다.
  • 구글 서치콘솔로 들어간다.
  • URL 검사로 들어가서 URL입력란에 복사한 주소를 붙이고 URL 검사를 진행한다.
  • 색인생성이 안되어있다고 뜰 것이다. 색인생성 요청을 눌러준다.
  • 색인생성을 할 수 없다고 경고문이 뜰경우 계속해서 다시 신청한다. 대부분 10번 안에 신청이 될 것이다. 

 

4. 승인상태 무제한 준비 중.  문제는 클릭이 비활성화 상태라는 것

구글 서치콘솔에서 모든 글을 다시 색인신청하였고, 승인상태가 바뀌면 다시 재신청을 하려고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승인거부메일이 온 후 며칠이 지나도 승인상태가 무제한 준비중 상태였고, 더 문제는 클릭이 비활성화 상태였다는 것이었습니다. 보통 준비중 버튼 옆에 i 표시가 뜨고, 그 버튼을 클릭해 검토요청으로 재신청하는 구조로 이루어지는데, 저는 i 버튼이 아예 보이질 않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재신청을 할 수가 없는 상태였습니다. 

 

5. 조치 두번째. 사이트 삭제 후 애드센스 재신청

사이트 삭제 후 애드센스 재신청, 방법은 이것밖에 없었습니다. 휴지통 모양을 눌러 사이트를 삭제했고, 다시 블로그를 등록해 재신청하였습니다. 며칠 뒤 구글 서치 콘솔에 색인 요청한 글들이 색인되기 시작했고, 색인된 글들이 늘어났습니다. 이렇게 구글 서치 콘솔에 색인된 글이 30개 정도 쌓였습니다.

 

6. 블로그 개설 후 딱 한 달째 되는 날, 애드센스 승인되다.

그렇게 승인 재 신청을 한지 보름 후, 반가운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이제 사이트에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개설 한 달 만에 애드고시에 합격한 것입니다.

 

한 달이라는 시간이 짧다면 짧지만 애드센스 이용 신청 거부 메일을 받고 정말 길게 느껴지는 보름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글을 통해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블로그 승인 거부 메일은 결코 영원한 거부가 아니라는 것, 분명 해결 방법이 있다는 것입니다. 너무 좌절 마시고 제 글을 읽고 차근차근 원인을 파악해 꼭 승인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은 자주 자주 들어가셔서 내 글이 색인 등록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제가 티스토리 한 달 만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팁, 후기를 한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